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 정보

세계에서 제일 비싸다는 일본 고속도로 통행료(톨비)에 대해

by 유유2U 2020. 10. 30.
반응형

오늘은 일본의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제가 일본에서 지내면서 제일 충격적이었던 거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고속도로 요금이에요. 일본에 오기 직전에 캐나다에서 지냈었는데 캐나다는 고속도로 요금이 무료라서 더 비싸게 와 닿았던 것 같아요.

그 후 여러사람에게 물어보니 일본이 세계에서 제일 톨비가 비싼 나라라고 하더라구요.

정말 제일 비싼지 검증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자료가 안나와서 100프로 일본이 세계에서 1위다!라고는 말씀을 못 드릴 것 같아요ㅎㅎ 혹시 더 비싼 나라 아시면 알려주세요 :)

 

 

 

차로 오사카까지 놀러갔을 때 사진. 아와지섬(淡路島)에 들어가는 다리로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인 아카시해협대교(明石海峡大橋) 3,911m. 이 다리 건너는 데만 2,410엔(현금), 하이패스 이용시 910엔으로 대폭 할인(그래도 비싸다고..)

 

 

 

저는 원래 도쿄에서 살다가 2년 전 쯤에 지금 사는 곳(도쿄에서 차로 약 500km 떨어진 곳)에 이사를 왔어요.

도쿄 생활도 혼자서 약 1년정도 밖에 안 했던 데다, 가지고 있던 가전제품도 다 팔고 왔기 때문에 짐이 거의 없었어요.

 

그래서 이삿짐센터를 부르기엔 너무 아깝더라고요.(물론 알아보긴 했었으나 이삿짐센터도 정말 말도 안 되게 비쌌습니다ㅠㅠ 짐이 아무리 없어도 일단 기본료가 있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 거리도 꽤 있었고요.)

짐은 트럭도 필요 없고, 밴 정도만 돼도 충분할 것 같아 결국 큰 차를 렌트해서 가기로 했어요. 차 렌트비용은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아요. (우리나라에선 500km를 차로 간다고 하면 다들 놀라겠지만, 캐나다에서 워낙 장거리를 많이 다녀 저는 익숙해졌었고, 일본도 500km는 그냥 가볍게 차로 갑니다ㅎㅎ 이런 문화는 물론 땅도 넓긴 하지만, 톨비뿐 아니라 신칸센 등 다른 교통수단이 더 비싼 것도 한몫하는 것 같고요!)

이때까지만 해도 렌트비용만 신경 썼지, 톨비까지 생각하지 않았었거든요. 비싸 봤자 얼마나 비싸겠어,, 하고요.

 

 

 

 

driveplaza.com 일본의 고속도로 요금 검색 사이트

 

 

 

위의 표가 도쿄에서 제가 살고 있는 곳까지의 고속도로 요금표인데요, 477.6km에 약 6시간 소요되며, 톨비가 만 엔(약 11만 원)이에요.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한국의 경우를 보면, 알기 쉽게 서울에서 부산까지를 가져와봤는데요, 거리는 371.9km에 요금은 21,300원이네요:)

 

확실히 일본이 비싼 걸 알 수 있어요. 대략 따져보니 우리나라보다 평균 4배 정도 비싼 것 같아요.

 

 

 

 

참고로 이건 저희 동네에서 91.3km 떨어진 곳까지의 가격인데요, 100km가 채 안되는데도 불구하고

2,640엔(약 3만 원)이에요. 서울-부산 보다 더 비싸네요ㅎㅎ 

 

오늘은 고속도로 통행료에 대해서만 얘기했지만, 사실 이 외에도 모든 교통비가 비싼 나라여서 국도만 이용해서 가지 않는 이상, 이동함과 동시에 돈이 든다 라고 생각하는 게 맞는 것 같아요.

 

혹시 일본에서 렌터카를 빌린다던가 운전하실 일이 있으시다면,

렌트비, 기름값뿐만 아니라 통행료도 확인하시길 바라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클릭도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