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 정보

일본에서 실업급여 받기

by 유유2U 2020. 10. 16.
반응형

 

 

오늘은 일본의 실업급여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해요.

 

참고로 저는 지난 3월부로 회사를 관뒀고,

4월부터 실업급여를 받기 시작했어요.

(외국인이어도 실업급여는 받을 수 있어요!)

 

먼저 일본의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조건이 있는데요,

지난 2년간 고용보험에 12개월 이상 가입되어 있어야 해요.

간단히 말하면 1년이상 일했을 경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혹시 그 사이에 이직을 했을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A에서 6개월 근무 후 이직 회사B에서 6개월 근무 후 퇴사했다고 해도

합산하면 고용보험에 1년 이상 가입한 것이기 때문에 가능.

이 경우엔 회사A,B의 이직표(일본의 퇴사증빙서류)가 둘 다 필요)

 

 

그리고 한국의 경우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못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일본의 경우는 자발적 퇴사의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단 조건이 있는데 퇴사 후 3개월간의 유예 기간이 있어요. 퇴사 3개월이 지나고도

새로운 직장을 찾지 못했을 경우에 그 때부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저는 사실 상 자발적 퇴사에 가까웠지만

회사에서 계약 기간 종료 라는 명목으로

이직표를 작성해 주었기에, 감사하게도 3개월의 유예 기간 없이

바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었어요.

 

(TMI지만.. 저는 지난 4월에 한국에 몇 달간 들어올 생각이었고

일도 이미 관두기로 한 상황이었어요. 코로나가 터지면서 한국에 못 가게 되고 

제 후임도 들어온 데다회사도 코로나의 영향을 받으면서

경영이 좋지 못해 가능하면 더 일하고 싶었지만

그럴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회사에서도 제 상황을 봐주시고 계약 기간 종료라는 명목으로

[마침 딱 계약 갱신 시즌. 일본은 대부분 4월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직표를 써주셨어요)

 

 

일단, 이직표를 받으면 바로 헬로워크(일본의 공공취업지원센터)에 등록을 하셔야 해요.

중요한 점은 퇴사한 날로 등록해주는 게 아니라 헬로워크에 등록한 날부터

계산해주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가시는 게 좋아요.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일했던 기간(혹은 일부 조건에서는 연령대 별로 다름)을

기준으로 계산되는데 10년 이내라면 90일입니다.

 

받는 금액은 월급을 일 수로 나누어

하루 당 받는 금액을 계산 한 뒤, 그 금액의

최저 45%~최대 80%를 매일 받을 수 있어요.

(급여가 높을수록 퍼센티지는 줄어들고, 급여가 낮으면 80퍼센트까지 받을 수 있는 구조) 

 

대략 얼마 정도 받는지 계산해 보면,

월급 20만엔의 회사원이 일을 관두고 실업급여를 받을 시

하루당 약 5천엔 정도

월 15만엔 정도는 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대략적인 예시일 뿐입니다. 월급이 높으면 받을 수 있는

퍼센티지도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큰 금액을 받을 순 없어요.)



 

헬로워크에 등록하면 받을 수 있는 책자(설명서)

헬로워크에 등록을 하고 나서는 간단한 구직 활동을 하고 활동에 대한 확인서류를 작성해서

매 달 인정일(認定日)에 헬로워크에 내면

계좌로 돈이 들어옵니다.

간단하죠?

(저 같은 경우는 올해 코로나로 일자리가 없었고

세미나 등 다 취소되는 바람에 구직 활동 안 해도 됐었어요.

지금은 안 하면 안 되는 걸로 알아요!)

 

그리고 원래는 제 조건에서 90일 동안만 받을 수 있는 건데,

올해는 코로나로 일본 정부에서 실업자들에게 실업급여 지급 일 수를 90일 연장해줍니다.

4월 7일 이전 실업자는 조건 없이 전부 대상인데, 4월 8일부터의 실업자는 조건이 붙더라고요(해고, 파산 등)

다행히(?) 전 4월 7일 이전 실업자 이기에

90일 연장받아 총 180일(약 6개월) 간 실업급여를 받았어요.

 

그래서 지난달까지도 실업급여를 받았답니다.

저는 상당히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근데 이것마저 없었으면 올 한 해 코로나로 너무 힘들었을 것 같아요.

물론 다들 힘드시겠지만,

저는 올해 한국행 취소되고

결혼식도 취소되고

신혼여행도 취소되었거든요ㅠㅠ

(심지어 유럽 일부 악덕 회사(호텔 등) 환불 안 해줌..

항공권 취소 메일 보내줘도 안 해주더라고요.. 부들부들)

 

하루빨리 자유롭게 한국 갈 수 있게 되길 바라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